월드유틸리티 의 새로운 세상
여러가지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네이버, 친환경 에코 나눔폰트 공개 및 배포 !
반응형












시작하기 전에 위에 손가락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네이버 에서 올해 2011 년 한글날을 맞아 나눔글꼴 에코 를
선보였습니다.
나눔글꼴 시리즈는
2008 년에 네이버가 공개한 무료글꼴 패키지 입니다.
나눔명조 와 나눔고딕으로 시작으로 개발자를 위한 나눔고딕 코딩체에 이어 지난 작년 2010 년엔 나눔손글씨를 선보였었는데,
지난해 6월에는 개인과 기업이 글꼴을 수정하거나 재배포 할수 있도록 오픈폰트 라이선스로 변경하였습니다.


 
에코폰트(Eco-Font)의 시초 는 ...
에코폰트는 네덜란드의 디자인 회사인 SQRANQ에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용자들에게 환경 의식을 고취시키기위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에코폰트는 오픈소스폰트로 모두에게 무료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나눔글꼴에코 시리즈 는..
네이버가 2008년 '나눔글꼴'과 2010년 '나눔손글씨'를 공개한데 이어 2011년 한글날을 맞아 친환경(eco)을 모토로하는 '나눔글꼴에코'를 선보였습니다. 글씨체로 환경을 지킨다니 정말 한국 IT기업의 선두다운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글씨체로 환경을 보호한다는 걸까요?

나눔글꼴에코의 환경보호 원리 는...
위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나눔글꼴에코'폰트로 글을 쓰면 글자 안에 구멍이 뿅뿅 뚫려있습니다. 따라서 이 폰트로 쓴 문서를 출력하면 최대 35% 까지 잉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글자에 구멍이 있어 이상하게 나오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도 있지만 그 구멍에는 잉크가 번져 거의 구멍이 보이지 않는답니다. 또, 글씨를 작게하면 구멍이 잘 보이지 않는답니다.

나눔글꼴에코, 이렇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11pt 크기가 가장 좋습니다. 11pt 이상의 크기 사용 하여 출력시 구멍이 보일수 있습니다.
〃흑백출력을 권장합니다. 나눔글꼴에코 는 화면용이 아닌 출력용 이기 때문에 흑백컬러 를 권장합니다.
〃최신식 레이저 프린터에서는 잉크 번짐 효과가 미비하여 출력시 글자의 구멍이 보일 수 있기때문에 나눔글꼴에코 폰트 는
잉크젯 프린터 에서 사용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나눔글꼴에코, 원리는 어떻게 될까 ?
〃7~11pt 크기가 가장 좋습니다. 11pt 이상의 크기 사용 하여 출력시 구멍이 보일수 있습니다.
〃흑백출력을 권장합니다. 나눔글꼴에코 는 화면용이 아닌 출력용 이기 때문에 흑백컬러 를 권장합니다.
〃최신식 레이저 프린터에서는 잉크 번짐 효과가 미비하여 출력시 글자의 구멍이 보일 수 있기때문에 나눔글꼴에코 폰트 는
잉크젯 프린터 에서 사용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나눔글꼴에코, 얼마나 절약될까?
나눔글꼴에코 를 인쇄했을때 잉크나 토너 를 절약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가독성이 떨어지는것도 아닙니다.
문서를 출력하면 구멍 안으로 잉크가 번지기 때문에 빈곳을 채워줍니다.
이런식으로 최고 35% 까지 절감이 가능한다고 합니다.
만약 일만장을 인쇄 한다고 한다면 일반 글꼴은 일만장을 인쇄할때 나눔글꼴에코 는 3500 장을 더 인쇄가능 하다는 점 덕분에
잉크 나 토너 절약 이 가능합니다. 잉크 카트리지 를 만들고 폐기하는데도 쓰레기 와 온실가스 가 추가로 발생되기 때문이죠.

나눔글꼴에코, 몇개를 포함하고 있을까?
한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2350자와 영문 94자, 약물 986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직 나눔글꼴에코 로 개발되지 않은 글자는 나눔고딕이나 나눔명조 같은 다른 나눔글꼴 시리즈로
대체 하여 표기된다고 합니다. 

나눔글꼴에코, 맥 같은 종류는 어떻게 이용하지 ?
나눔글꼴에코 는 현재 가장많이 사용하는 윈도우 용과
애플사가 만든 맥 용으로 나뉘어 배포가 되어서 맥 과 윈도우즈 용은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하며
기타 OS 는 수동설치 로 모든 OS 를 지원한다.

나눔글꼴에코, 어디서 다운받을까?
나눔글꼴에코 외에 다른 나눔글꼴 시리즈는
한글한글아름답게 네이버 에 들어가서 다운이 가능합니다.
나눔글꼴 에코 외에도 다른 폰트 시리즈 를 다운받기전 미리보기 로 글꼴을 볼수 있습니다.


잘 읽으셨나요 ? 잘 읽으셨다면 아래 에 손가락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반응형
Copyrightⓒ 2011-2017 by worldutility. All post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 CCL라이센스 적용 게시글 제외 .
  Comments,     Trackbacks